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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평가제 평가지표
개정평가제 평가지표 비교
2024년 개정된 평가지표가 이렇게 달려졌습니다.
기존 4영역으로 구성되어있던 평가영역들이 6개로 확장되었고,
그 영역들마다 평가지표가 달리 구성이 되었습니다.
즉, 6개 영역 15개 항목으로 변경!
그렇다면 개정평가제에서 바뀐
6개의 영역지표와 영역별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영역: 영유아 중심 일과 운영
1 – 1 일과의 충실한 운영 | 하루일과에서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고, 영유아의 관심사와 놀이 특성, 신체 리듬, 날씨 등의 상황을 고려하여 일과를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비언어적, 언어적 의사표현을 존중하여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
1 - 2 따뜻하고 편안한 일상생활 지원 | 교사는 개별 영유아의 요구와 신체 리듬에 맞추어 일상생활을 지원한다. 등원 시 영유아를 반갑게 맞이하고, 식사와 간식 시간에 영유아가 서두르지 않고 편안하고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영유아의 배변 경험이 편안하게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영유아의 개별 특성에 맞추어 편안하게 자거나 휴식하도록 지원하여, 따뜻한 분위기에서 귀가하도록 한다. 일상생활 전반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최소한의 약속과 규칙을 공유하고, 영유아가 지키도록 격려한다. |
2영역: 영유아가 주도하는 배움지원
2 - 1 영유아의 놀이를 위한 공간 구성 및 운영 | 영유아의 놀이 중심으로 공간을 구성하고, 놀이가 방해받지 않을 정도의 크기로 제공한다. 영유아가 실내외에서 자연 및 계절, 날씨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과 분위기를 마련한다.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에 대한 기록을 활용하여 보육실이나 복도, 실외 공간 등을 구성한다.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의 경우, 장애 영유아의 장애 유형과 특성에 적절한 공간 및 시설, 적합한 보조기구 등이 마련되어 있고, 장애 영유아가 일과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동, 활동 참여, 의사소통 등을 다양한 형태로 지원한다. |
2 - 2 배움을 위한 자료 제공 | 영유아의 배움을 지원하는 풍부하고 매력적인 자료, 영유아의 놀이와 연계한 자료, 영유아의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의 다름을 존중하는 놀이 및 활동 자료를 제공한다. 놀이 및 활동 자료를 영유아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3영역: 영유아 존중 상호작용 지원
3 - 1 교사와 영유아의 반응적 상호작용 | 교사는 영유아의 비언어적 언어적 표현을 경청하고 있는 그대로 존중하여 반응하며 영유아와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영유아의 놀이를 기다리고 지켜보며 영유아와 함께 놀이하면서 경험이나 배움을 지원하는 상호작용을 한다. 영유아의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을 존중한다. |
3 - 2 영유아 또래 간 상호작용 격려 | 교사는 영유아들이 서로의 관점을 존중할 수 있도록 하고, 영유아 또래 간에 소통을 통한 경험 또는 배움을 공유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다툼이나 문제가 발생하면 영유아가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4영역: 보육과정 실행과 평가
4 - 1 관찰 및 실행 계획 |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 생활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영유아의 경험이나 배움을 기록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한다. 5세 유아의 경우,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를 지원하기 위한 놀이 혹은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장애영유아를 보육하는 경우, 다양한 교육 진단을 통해 발달에 적합한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장애 유형과 장애 특성,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놀이, 일상생활, 활동의 참여를 촉진할 수 있도록 관찰하여 기록한다. |
4 - 2 보육과정 평가 | 표준보육과정의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에 관한 개별 평가는 관찰 기록 등을 누적 수집하여 연 2회 이상 시행한다. 보육과정 운영 평가와 영유아 평가 결과는 보육과정 운영 개선, 실행 계획 수립, 영유아 이해, 부모 면담 등에 활용한다. 장애 영유아를 보육하는 경우, 장애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에 대한 평가는 연 2회 이상 다양한 교육 진단과 일상적인 놀이 관찰 기록 등을 수집하여 실시한다. 평가 결과는 다음 단계 목표 수립, 지원 방법, 부모 면담 등에 활용할 수 있다. |
5영역: 원장의 리더십과 보육교직원 역량 강화
5 - 1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리더십 | 원장은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철학과 신념을 가지고 보육의 질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원장은 표준보육과정과 운영철학, 영유아의 특성, 학부모 만족도 조사결과등을 반영하여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한다. 원장은 보육교직원을 배려한 근무환경을 조성한다. |
5 - 2 상호존중하는 소통과 협력 | 보육교직원은 상호존중한다. 보육교직원의 의사결정과정은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진다. 어린이집은 가정과 원활하게 소통한다. |
5 - 3 보육교직원 역량강화 | 원장은 보육교직원의 역량증진을 위해 다양한 유형의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원장은 교사의 상호작용등에 대해 관찰하고 지원한다. |
6영역: 건강 및 안전
6 - 1 실내외공간의 청결 쾌적성 | 1. 보육실 공간을 청결하고 쾌적하게 관리한다. ① 보육실을 청결하고 환기가 이루어지도록 관리한다. ② 보육실 내의 놀잇감, 개별 침구 등을 청결하게 관리한다. 2. 실내외 공간을 청결하고 쾌적하게 관리한다. ① 보육실을 제외한 실내외 공간을 청결하게 관리한다. ② 실내외 공간의 놀이기구, 놀잇감 등을 청결하게 관리한다. ③ 화장실(이동식 변기, 기저귀 가는 공간 포함) 을 청결하고 쾌적하게 관리한다. |
6 - 2 급간식 운영의 적합성 | 1. 신선한 식자재 구매, 보관이 이루어지도록 관리한다. ① 식자재 보관 장소를 청결하게 유지 관리한다. ② 신선한 식자재 구매 및 보관 과정에서 유통기한(소비기한)을 준수하고 이를 위생적으로 보관한다. 2. 조리실의 공간을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한다. ① 조리실 공간 및 조리실 내 시설 설비를 청결하게 유지 관리한다. ② 조리실 비품과 식기류를 사용 후 세척, 소독하여 위생적으로 관리한다. ③ 도마와 칼은 교차오염 방지를 위해 최소한 육류용, 어패류용, 기타 채소류 등으로 구분하여 사용한다. 3. 조리 및 배식 과정을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한다. ① 조리를 하는 보육교직원은 조리 시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복장을 갖추고 있다. ② 조리 과정이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이루어진다. ③ 배식 과정이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이루어진다. |
6-3 실내외공간, 시설설비의 안전한 관리 | 1. 보육실과 실내외 공간 및 시설 설비를 안전하게 관리한다. ① 어린이집 대문과 현관문에는 개폐 장치를 설치하여 관리한다. ② 2층 이상의 창문에는 창문 보호대가 설치되어 있다. ③ 가구 및 설비는 파손된 곳이 없고, 모서리가 날카로운 경우 보호대가 설치되어 있다. ④ 사고 유발이 위험이 있는 설비, 적재물은 영유아 활동 공간고 분리하여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다. ⑤ 영유아가 성인이 주로 사용하는 실내외 공간에 출입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2. 놀잇감, 놀이기구, 위험한 물건을 안전하게 관리한다. ① 영유아의 놀잇감의 형태와 크기, 재질 등이 안전하다. ② 영유아의 놀이기구(고정식 놀이기구, 볼풀장 등)는 안전하게 설치되어 있으며, 파손된 곳이 없다. ③ 위험한 물건은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다. 3. 비상사태용 시설 설비를 상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① 경보시설, 소화시설, 대피시설 등의 비상시설 설비가 항상 제대로 작동되도록 관리하고 있다. ② 모든 보육교직원은 비상시설 설비의 위치와 실제 사용법을 알고 있다. |
6-4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 | 1. 일과 중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① 영유아 인계 과정에 대한 어린이집 지침에 따라 출석과 귀가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② 교사는 영유아의 안전을 위해 항상 전체 상황을 주시하고, 장소가 바뀔 때마다 전체 영유아를 확인한다. ③ 교사는 영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하도록 안내하고 교육한다. ④ 교사는 영유아 학대 예방 지침을 준수한다. 2. 비상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① 아프거나 다친 영유아를 위한 지침을 숙지하고 실행한다. ② 보육교직원은 비상시 지침에 따른 자신의 역할과 업무를 숙지하고 실행한다. ③ 모든 영유아에게는 비상시 피난 대피를 도울 보육교직원이 지정되어 있다. 3. 등하원 차량을 운행할 경우 안전요건을 갖추어 관리한다. ① 운전자 외에 책임 있는 성인(원장, 교사 등)이 동승한다. ② 차량에 동승한 성인(교사 등)과 모든 영유아가 개별 안전띠(또는 영아용 보호장구)를 착용한 후 차량을 출발시킨다. ③ 운전자와 차량에 함께 탄 성인(교사 등)은 마지막에 모든 영유아가 자체서 내렸는지 전 좌석을 확인한 후, 어린이 하차확인장치의 확인 버튼을 누르고 하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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